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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보집] 구음으로 배우는 찬송가반주집1 (왈츠 슬로우고고)

김주형3 2024. 3. 31. 19:21

 

 

 

차례

왈츠

1. 강물같이 흐르는 기쁨 I 8
2. 고요한 밤거룩한 밤 I 12
3. 나 같은 죄인 살리신 I 16
4. 내 영혼의 그윽히 깊은데서 I 20
5. 넓은들에 익은 곡식 I 24
6. 빈 들에 마른 풀같이 I 28
7. 사철에 봄바람 불어잇고 I 33
8. 오놀라운 구세주 I 41
9. 저높은곳을 향하여 I 45
10. 주 예수보다 더 귀한것은 없네 I 49
11. 자비한 주께서 부르시네 I 57
12. 하나님 아버지 주신책은 I 61

슬로우고고

1. 나 가나안 땅 귀한 성에 I 66
2. 내 주여 뜻대로 I 74
3. 여기에 모인 우리 I 82
4. 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 I 98
5. 천부여 의지 없어서 I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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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주법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찬송가,가스펠,동요,가요 등은 이 리듬 반주법을 적용하면 된다. 특히 찬송가 반주를 하는 사
람을 보면서 ‘나도 언제 저렇게 칠 수 있을까?’ 하며 부러운 생각을 했을 것이다. 실제 그들 중
에는 리듬 반주를 하는 사람보다 악보대로 치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사실 찬송가를 4성
부대로 치기란 쉽지 않다. 그런데 4성부를 치기 위해 공부하려면 정말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
제에 부딪히게 된다. 더우기 나이가 먹을수록 연습하기도 힘들고 진도 또한 더디기 마련이다.
그만큼 경제적인 부담도 크게 늘어나면서 결국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찬
송가 뿐만 아니라 요즘 가스펠의 빠른 템포를 악보 그대로 친다는 것은 더더욱 힘겹기 때문이
다. 그렇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것은 바로 리듬 반주법이 대안이 될 수밖에 없는데, 가스펠
찬양은 물론이고 찬송가를 4성부로 치지 않아도 아주 은혜스럽고 아름다운 반주를 할 수 있다
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찬송가 반주를 다양한 리듬패턴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장르별,
패턴별로 정리했다.

그럼 어떻게 리듬 반주법을 배울 것인가?

그 원리는 한마디로 ‘냉장고의 보관 원리’와 같다. 보통 사람들은 음식을 보관하기 위해 냉장
고를 사용하는데,냉장고를 사용하는 의미는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을 때,언제든지 꺼내먹을
수 있다는 장점에 있다. 리듬도 마찬가지다. 리듬을 우리 몸속에 감각적으로 저장해 두고서 반
주법으로 사용하고 싶을 때 냉장고처 럼 상황에 따라 사용한다면 얼마나 재밌고 편리할까? 즉
필요할 때 적절한 리듬을 꺼내서 반주에 적용하자는 것이다. 기존의 반주법은 악보를 보고 인
지한 후,그 다음에 손가락이 움직이는데 반하여 이미 몸속에 저장된 리듬은 순간적으로 몸의
감각기능이 손끝에서 반응하여 연주가 시작되 기 때문에 반주 적용시 간이 훨씬 빠르다는 사실
이다. 정리하자면 먼저 각 리듬 패턴을 구음(□音)으로 연습해서 내 몸속에 저장해 두고 이 후
에 악곡에 맞는 적절한 리듬을 선택한 후,코드를 이용하여 가창과 함께 사용하는 과정을 말하
는것이다.

이런 과정들이 끝나고 창의적이고 더 고급스런 반주를 위해서는 화성학 공부를 반드시 병행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코드의 원리 및 분석, 시창,조바
꿈, 박자에 따른 리듬 등을 공부해야 한다. 이러한 이론들은 건반화성학으로 적용이 되어
야 반주법에 도움이 된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들은 아래와 같다.

장르별로 찬송가의 대표적인 악곡만을 골라서 정리하였다. 즉 제시된 반주만 잘 해도 나머
지 찬송가에 적용하면 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독자들의 자유로운 선택에 있다.

반주법의 원리가 구음리듬 +  코드 + 가창'이므로 가창 부분과 반주 부분을 명 확히 구분했다. 그래서 연습
할 때 유의할 점은 코드로 리듬을 칠 때,반드시 가창을 병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가창이 빠진 상태에서 리듬만 친다면 나사가 하나 빠진 상태처럼 무언가 허전하기 때문이
다.

기본 리듬 패턴들은 계속 반복함으로써 감각적으로 손에 익숙할 수 있도록 했다. 조금은
단순하고 지루한 진행이 되겠지만 한 가지 패턴을 반복함으로써 코드가 공간적이고 감각
적으로 손에 익을 수 있도록 하였다. 물론 이것이 반주의 목표는 아니다.

한 곡의 찬송에 부분적으로 몇 가지 패턴을 적용했다. 한 가지 패턴으로 시종일관 반주하
는 것보다 몇 가지 패턴을 적절히 섞어 줌으로써 단순하고 지루한 부분을 해소하자는 의미
이다.                                                                                                 
                          가장 많이 적용한 리듬은 ‘비긴’ 리듬이다.

패턴을 다양하게 섞어서 연주하는 것도 반주자의 느낌으로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예를 들
면,패턴 1 + 패턴2였다면,패턴2 + 패턴5로, 혹은 패턴2 + 패턴4 + 패턴5 등으로 연주할 수
있다.

장르별로 패턴의 마지막 부분은 패턴응용으로 정리했다. 응용패턴이야말로 연주자가 마음먹은 

대로 창의적인 반주를 하는 부분이다. 즉 악곡의 분위기와 느낌에 따라 자기의 모든
잠재적인 리듬을 총 동원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면,‘고고’리듬의 악곡을 중간 중간에 ‘비
긴’, ‘폴카’리듬으로 바꾸거나 ‘자리바꿈’과 기본적인 ‘Bass run’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머지 일반 패턴은 반주법에 대한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Bass run’과 ‘자리바꿈’을 조금
사용했다.

다루고 있는 장르는 왈츠,슬로우 고고,고고,셔플, 폴카, 굿거리 여섯 가지 패턴이다. 왈츠는 4패턴,슬로우 고고와 고고는 8패턴,셔플은 7패턴, 폴카와 굿거리는 한 가지 패턴으로 정리했다.                                                                                                   
찬송가 중 왈츠는 12곡,슬로우 고고와 고고는 각 5곡, 셔플은 8곡,폴카는 10곡으로 선별하여 정리했다. 물론 중복된 악곡이 있다.


같은 찬송가라 할지라도 다른 장르와 패턴으로 반주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

•  내 진 정 사모하는 88장/고고, 폴카

•  마음속에 근심하는 사람 365장 / 고고,폴카,셔플

•  죄에서 자유를 얻게함은 268장 / 고고, 셔플

•  천사들의 노래가 125장 / 고고, 폴카

•  하나님의 독생자 1기장 / 고고,폴카,셔플

•  슬픈 마음 있는 사람 91 장 /폴카,셔플

멜로디가 같고 가사만 다른 찬양곡이 있는데

•  새벽부터 우리 496장 / 셔플

•  오랫동안 모두 죄 가운데 빠져 284장 / 폴카

는 멜로디가 같고 가사만 다르다. 물론 장르가 다르기 때문에 반주 패턴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반주자의 의도에 따라 반주는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어떻든 예시이기 때문에 반주법으로 적용하는 것은 반주자의 몫이다.

표기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고고패턴 1의 표시를 ‘고고P1’으로 했다. 응용은 ‘왈츠응용’으로 표기했고 패턴응용은 주
로 ‘P2’를 중심으로 많이 적용시켰다. 물론 패턴1을 중심으로 해도 좋고 자유롭게 다른 패
턴을 선택할 수 있다. 응용패턴은 여러 패턴을 골고루 섞어서 진행하였고 ‘Bass run’과 자
리바꿈 등을 사용하였다. 특히 ‘Bass run’은 ‘1—4V’의 진행을 주로 사용하였고 ‘ V— I ’은
별로 사용하지 않았다.

점 선 박 스 : : : : : : : : :  의  구 음 은  O,  © , 번  순 으 로  정 리 하 여  리 듬 변 화 를  표 기 했 다 .  연주
코드는 미과 응용패턴 위주도 했으며 오른손에 적용하는 코드다.

아무쪼록 찬송가와 가스펠 반주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꼭 도움이 되는 교재가 됐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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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음으로 배우는 찬송가 반주법 1

다양한 리듬을 통해 쉬운 코드와 구음(口音)으로 함께 배우는 새로운 찬송가 피아노 반주법. 어려운 악보 그대로의 연주는 이제 그만! 코드를 리듬화하여 입으로 함께 연주할 때 악보대로의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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