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음악이론] 재미있는 피아노 시리즈 해설집 (목차)

김주형3 2024. 3. 30. 00:56

 

목 차


블루스 피아노

 

1. 블루스 (Blues)...................................................14

 

2. 블루스의 역사.......................................................14
(1) 서양 음악사.....................................................15
   1) 바로크 시대 이전...............................................15
   2) 바로크 시대 이후...............................................15
(2) 블루스의 발전....................................................17
   1) 컨트리 블루스 (Country Blues)...............................17
   2) 어 반 블루스 (Urban Blues)...................................17
   3) 리듬 앤 블루스 (Rhythm andBlues).............................17
   4) 로큰롤 (Rock and Roll).....................................17
   5) 쏘을 (Soul)...............................................17


3. 블루스의 특징.......................................................18
(1) 주고받는 형식....................................................18
(2) 12마디 형식 ...................................................18
(3) 블루스 스케일....................................................19

 

4. 블루스 스케일 (Blues Scale).........................................19
(1) 블루스 스케일 1..................................................19
   1) 참고 스케일..................................................19
   2) 12키의 블루스 스케일 1..........................................20
(2) 블루스 스케일 2..................................................23
   1) 참고 스케일..................................................23
   2) 12키의 블루스 스케일 2..........................................23
(3) 블루스에서 사용 가능한 그 밖의스케일...............................28
   1) 믹소리디안 (Mixolydian)......................................28
   2) 리디안 b7 (Lydian b7)...................................28
   3) 믹소리디안 #9 (Mixolydian #9)................................29
   4) 믹소리디안 #9, A11 (Mixolydian #9, #11)......................29
(4) 블루스 스케일 리듬 변형하여 연습하기................................30
   1) 블루스 스케일 1 연습............................................30
   2) 블루스 스케일 2 연습..............................................31

 

5. 블루스 패턴 (Blues Pattern)....................................32
(1) 왼손 패턴..................................................32
   1) 왼손 패턴 1.............................................32
   2) 왼손 패턴 2.............................................34
   3) 왼손 패턴 3.............................................35
   4) 왼손 패턴 4.............................................36
   5) 왼손 패턴 5•기...........................................37
(2) 오른손 패턴...............:.................................38
   1) 오른손 패턴 1 ............................................38
   2) 오른손 패턴 2.............................................38
   3) 오른손 패턴 3..........................................41
   4) 오른손 패턴 4..........................................41
   5) 오른손 패턴 5..........................................42
   6) 오른손 패턴 6..........................................43

 

6. 주고 받는 형식..................................................45
(1) 1 마디씩 주고 받기...........................................45
   1) 1 마디 ~ 4마디...........................................45
   2) 5마디 - 8ᄆ서............................................46
   3) 9마디 ~ 12ᄆ서...........................................47
(2) 2마디씩 주고 받기............................................48
   1) 1 마디 ~ 4마디........................................48
(3) 엔딩(Ending) 및 턴어라운드 (Turnarouds)........................49
   1) 베이스 순차 하행으로 진행..................................49
   2) 베이스 순차 상행으로 진행..................................51
(4) 4마디씩 주고 받기.............................................52
(5) 독백식으로 길게 연주하는 블루스....................................53

 

7. 블루스 솔로.....................................................54
(1) 산토끼 ...................................................54
(2) 비행기 ...................................................55
(3) 징글벨....................................................55
(4) 학교종....................................................56
(5) 맴맴...................................................57

 


발라드 피아노 (Ballad Piano)

 

1. 코드 (Chord)............................................................60
(1) 3화음 (Triad).......................................................60
   1) 메이져 코드 (Major Triad Chord).....................................60
   2) 마이너 코드 (Minor Triad Chord).....................................60
   3) 디미니쉬 코드 (Diminished Triad Chord)...........................61
   4) 오그먼트 코드 (Augmented Triad Chord)...........................61
(2) 7화음 (7th Chord)...................................................61
   1) 메이져 세븐코드 (Major 7th Chord).....................................61
   2) 도미넌트세븐코드 (Dominant 7th Chord)..................................61
   3) 마이너 세븐코드 (Minor 7th Chord).....................................62
   4) 마이너 세븐 플랫 파이브 코드 (Half Diminished Chord).......................62
   5) 디미니쉬 세븐 코드 (Diminished 7th Chord)..............................62
(3) 코드의 자리바꿈 전위......................................................63
(4) 다이어토닉 코드.........................................................63
   1) 메이져 스케일의 7화음............................................63
   2) 마이너 스케일의 7화음............................................63

 

2. 발라드 피아노 왼손 반주........................................................64
(1) 코드를 이용한 반주....................................64
1) 왼손 패턴....................................65
(2) 리듬을 이용한 반주.....................................75
1) 왼손 리듬 패턴....................................75
2) 왼손 리듬 패턴 응용.................................76
(3) 아르페지오를 이용한 반주..................................78
1) 아르페지오 1 - 5 - 8..............................78
2) 아르페지오 1 - 5 - 8 - 5..........................81
3) 아르페지오 1-5-1-2 - 3............................83
4) 16분음표 아르페지오.................................85
5) 그 밖의 아르페지오..................................86
(4) 스케일을 이용한 베이스 라인 진행.............................87

 

3. 발라드 피아노 오른손 연주..................................88
(1) 오른손 멜로디 연주....................................88
1) 단선율로 연주하기...................................88
2) 두 음으로 연주하기..................................89
3) 코드 연주하기.....................................90
4) 멜로디 코드로 연주하기.........................93
(2) 오른손 애드립 연주.............................95
1) 스케일을 이용한 애드립..........................95
2) 코드를 이용한 애드립...........................96
(3) 오른손 아르페지오..............................97

 


트로트 피아노

1. 댄스 트로트....................................................................100
(1) 8비트 왼손 반주............................................................100
(2) 섹션 구간................................................................102
(3) 고스트 노트...............................................................104
(4) 컴핑...................................................................105
(5) 전조와 이조...............................................................106
   1) 전년................................................................106
   2) 이조................................................................107
(6) 베이스 라인...............................................................109
(7) 애드립..................................................................110


2. 올드 트로트...................................................................112
(1) 트로트 리듬...............................................................112
   1) 왼손 반주...........................................................112
   2) 양손 반주...........................................................113
(2) 그 밖의 리듬............................................................114
   1) 왈츠 (Waltz)......................................................114
   2) 룸바 (Rumba)......................................................115
   3) 셔플 (Shuffle)....................................................116

 

3. 슬로우 트로트..................................................................117
(1) 리하모니제이션 (Reharmonization)...........................................117 9

 


재즈 피아노 (Jazz Piano)

1. 재즈 (Jazz)..............................................................120
(1) 탄생배경...............................................................120
(2) 재즈의 역사.............................................................120
   1) 래그타임 (Ragtime)..................................................120
   2) 뉴올리언스 재즈 (New Orleans Jazz)..............................120
   3) 스윙 재즈 (Swing Jazz)..............................................121
   4) 비밥 재즈 (Bebop Jazz).............................................121
   5) 웨스트 코스트 재즈 (West Coast Jazz)....................................121
   6) 이스트 코스트 재즈 (East Coast Jazz)..............................121
   7) 프리 재즈 (Free Jazz)...............................................122
   8) 퓨전 재즈 (Fusion Jazz)............................................122
   9) 컨템포러리 재즈 (Contemporary Jazz)...................................122
(3) 재즈 피아노를 연주할 때 알아두면 좋은 용어들...........................................122
   1) 스탠다드 재즈 (Standard Jazz).........................................122
   2) 재즈 리얼북 (Jazz Real Book).......................................122
   3) 잼 세션 (Jam Session).............................................122
   4) 임프로비제이션 (Improvisation)........................................122
   5) 보이싱 (Voicing)................................................123
   6) 컴핑 (Comping)..................................................123

 

2. 텐션 (Tension)..........................................................123
(1) 텐션의 사용....................................................123

 

3. 여러 가지 보이싱(Voicing)...............................................126
(1) 3579 or 7935 텐션 보이싱.................................................126
   1) 메이져 코드(IM7)의 보이싱.............................................126
   2) 마이너 코드(IIm7)의 보이싱................................................128
   3) 도미넌트 코드 (V7) 의 보이싱..............................................129
(2)  II - V - I 진행의 보이싱...............................................131
   1) 가이드 톤(Guide Tone) 보이싱.......................................131
   2) 가이드 톤(Guide Tone) 보이스 리딩(Voice Leading).........................131
   3) 텐션 보이싱(Tension Voicing) 보이스 리딩(Voice Leading)..................133
(3) 스탠다드 재즈곡 보이싱 해보기...................................................134
   1) 곡 분석 하기......................................................134
   2) 연습 1...........................................................135
   3) 연습 2...........................................................135

4. 워킹 베이스 (Walking Bass)....................................136
(1) 4도 위의 코드로 진행할 때 .....................................136
   1) 상행 진행.....................................136
   2) 하행 진행.....................................138
   3) 도약 진행.....................................138
   4) 한 마디에 2개의 코드가 있을 때..................................139
(2) 스탠다드 재즈 곡 워킹 베이스 만들어 보기...............................139
   1) 코드 스케일 파악하기 ........................................139
   2) 왼손 워킹 베이스 만들어 보기..........................141
   3) 왼손 워킹 베이스와 함께 오른손 멜로디연습하기.................141
   4) 왼손 워킹 베이스와 함께 오른손 텐션보이싱 연습하기..............142
(3) 여러 가지 워킹 베이스..........................................142


5. 보사노바 (Bossa Nova).....................................143
(1) 탄생 배경.................................................143
(2) 보사노바 리듬...............................................143


6. 그 밖의 보이싱................................................146
(1) 클로즈 보이싱 (Close Voicing)...............................146
(2) 오픈 보이싱 (OpenVoicing).................................146
   1) 드롭 투 (Drop 2) 보이싱..................................146
(3) 코드톤 보이싱 (Chord Tone Voicing).........................149
   1) 다이어토닉 코드 보이싱.......................................150
   2) 논 다이어토닉 코드 보이싱......................................151

 

 

출처 : http://aladin.kr/p/qoWAk 

 

재미있는 피아노 시리즈 해설집

재미있는 피아노 시리즈.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곡들을 엄선하여 체르니 100번 이상 과정의 학생들은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재미있게 연주할 수 있도록 어레인지되어 편찬되었다.

www.aladin.co.kr